정보이용료, 콘텐츠이용료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단어인 “정보이용료”와 “콘텐츠이용료” 이 두가지 용어 중 어떤것이 정확한 표현인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그래서 이번엔 헷갈리는 ‘정보이용료’와 ‘콘텐츠이용료’ 정확히 구분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보이용료란 무엇인가요?

정보이용료는 스마트폰 게임 등 앱 내 결제 시 발생하는 금액입니다. 예를 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유료게임을 다운받거나 인앱결제(In-App Purchase)시 지불하게 되는 금액이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통신사 정책상 소액결제 한도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최대 월 10만원까지만 결제가 가능하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고 통신사 요금제나 소액결제 한도액 안에서만 과금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매달 청구되는 휴대폰 요금 고지서를 살펴보면 콘텐츠 이용료라는 항목이 따로 존재하며, 이를 통해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 같은 플랫폼 사업자에게 지불하게 됩니다. 만약 이러한 사항을 모르고 있다면 나도 모르게 과도한 지출을 하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소액결제랑 정보이용료는 다른건가요?

네 다릅니다. 소액결제는 말 그대로 소액(5만원 이하)만을 결제하는 시스템이며, 정보이용료는 컨텐츠 구입시 부과되는 별도의 수수료입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구매하면 10%의 부가세가 붙는데 이것 역시 정보이용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액결제 자세히 알아보기

그럼 왜 핸드폰 요금고지서에서는 같이 나오나요?

통신사 입장에서는 두 가지 모두 동일한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즉, 고객이 어떤 방식으로 결제하든 간에 해당 회사로부터 돈을 받으면 그만인 셈이죠.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별도로 구분해서 표기하지 않고 통합해서 표시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일단 자신이 가입한 이동통신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현재 얼마나 데이터를 사용했는지 조회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불필요한 곳에 너무 많은 양의 데이터가 소모되고 있진 않은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최근엔 스마트폰 전용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함으로써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수시로 체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콘텐츠이용료란 무엇인가요?

콘텐츠이용료는 음원사이트 및 웹툰/웹소설과 같은 웹컨텐츠 서비스에서의 결제금액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멜론, 네이버뮤직, 지니 뮤직 등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혹은 카카오페이지, 리디북스, 레진코믹스 등의 만화 플랫폼에서 주로 지출되는 금액이에요.

이러한 콘텐츠이용료 역시 국내 이동통신사 약관 상으로는 휴대폰 요금에 합산되어 청구됩니다. 쉽게 말해 휴대폰 소액결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콘텐츠이용료라는 개념이 최근 논란이 되고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SKT 휴대폰 소액결제 자세히 알아보기 

🎈KT 휴대폰 소액결제 자세히 알아보기 

🎈LG U+ 휴대폰 소액결제 자세히 알아보기

휴대폰 소액결제랑 다른건가요?

네 다릅니다. 핸드폰 소액결제는 통신사 요금과 같이 청구되는 방식이지만 콘텐츠이용료는 따로 부과됩니다. 그래서 매달 이용내역을 조회해서 납부해야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논란이 된거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게임 내 아이템 구입 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한데요. 만약 부모님 명의의 카드로 결제하게 되면 자녀에게 과금이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미성년자에게는 아예 결제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청소년 보호법 위반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성년자 콘텐츠이용료 사용하는 방법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단독으로 계약을 체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가족관계증명서상의 법정대리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 후 대리점 방문 혹은 고객센터 상담원과의 통화를 통해 해지 신청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결제된 내역에 대해서는 환불이 불가하며 앞으로 결제될 예정인 부분에 대해서만 취소처리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정보이용료 포인트 적립

인터넷 쇼핑을 하다보면 상품 설명 페이지나 후기 등 다양한 곳에서 광고성 문구들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이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스크롤을 내리면서 해당 사이트 내 다른 상품과 비교하거나 마음에 들면 장바구니에 담아두거나 결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 쌓인 포인트들이 나중에 현금처럼 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쉽게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신세계상품권 현금화 – 온라인, 오프라인 현금화 방법

정보이용료 포인트 적립 방법

가장 쉬운 방법은 네이버페이 가맹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옷이라면 Npay 마크가 붙어있는 걸 보실 수 있으실텐데요. 이때 리뷰를 쓰면 최대 100원씩 받을 수 있고, 첫구매 혜택인 경우엔 2천원 이상이면 무조건 1천원을 돌려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이벤트 기간동안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주는 페이백 같은걸 노려보는 것도 좋아요. 저같은 경우엔 12월달에 크리스마스 관련해서 진행하던 이벤트 중에 포토리뷰 남기고 500원 받는 게 있어서 참여했더니 5천원 넘게 쌓였더라구요. 이외에도 여러가지 이벤트가 있으니 참고하셔서 알뜰하게 챙겨가세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가입했는데 왜 안들어오나요?

저도 처음에 의아했었는데요. 원래라면 매월 1일에 들어와야 정상이지만 가끔 누락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일주일 이내에 들어오지 않으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정보이용료와 콘텐츠이용료의 한도

정보이용료란 휴대폰 소액결제와는 다르게 콘텐츠 이용료라고도 불리는데요, 쉽게 말하면 게임 아이템 결제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등 다양한 유료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발생하는 금액입니다.

이 정보이용료는 통신사별로 제공되는 한도가 정해져있는데요, 자신에게 주어진 한도만큼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과도한 지출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내가 가진 정보이용료 한도가 얼마인지 알아보는 방법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통신사별 정보이용료 한도조회방법

먼저 각 통신사 별로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해줍니다. SKT – T월드 KT – 마이케이티 LG U+ – U+고객센터 어플 혹은 모바일웹페이지 에서 간단하게 요금제 변경 페이지 하단부에 위치한 정보이용료 한도변경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가거나 고객센터 전화상담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정보이용료 한도 늘리는 방법

앞서 설명드린것처럼 정보이용료 한도는 따로 신청하거나 늘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매달 1일마다 초기화되기 때문에 매월 1일날 다시 설정해주면 되는데요, 이때 유의사항으로는 첫달엔 무조건 100원 이상 충전해야만 다음달 부터 정상적으로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만약 이번달에 10만원을 썼다면 다음달 부터는 11만원이 아니라 10만원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미리미리 채워두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정보이용료 한도로 알뜰하게 쓰는 방법

사실 정보이용료라는 이름 자체가 생소하기 때문에 대부분 처음 들어보셨을텐데요, 저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제가 직접 써보고 느낀점은 우선 편의점 상품권 구입이 제일 유용했습니다. GS25편의점 5천원권 기프티콘을 4천원에 살 수 있고, CU상품권도 7%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서 아주 쏠쏠했어요.

두번째로는 구글플레이 기프트코드(구글 플레이스토어 전용)구매 입니다. 현재 15%할인 이벤트 중이라 8900원짜리 코드를 63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남은 잔액은 다음 달로 이월되서 계속 사용할 수 있답니다.

세번째로는 네이버페이 포인트 충전입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현금성 포인트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계좌로 출금가능하며, 쇼핑시 적립금 대신 사용할 수 도있어서 매우 유용하답니다.

정보이용료와 콘텐츠이용료에 대한 정의와 차이점, 정보이용료 한도 조회 및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정보이용료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새어나가는 돈인 만큼 조금만 신경쓰면 충분히 아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똑똑한 소비자가 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